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재무, 영업, 생산 등 부문별 조직은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예견되는 리스크 요인을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리스크 대응 TFT를 조직하여 유기적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사 차원에서 관리가 요구되는 중요한 경영현안에 대해서는 월도회의, ESG경영위원회 산하 윤리경영·사회공헌·안전관리·환경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의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쌍용C&E는 안정적 경영기반 조성 및 지속적 경영성과 창출을 위해 자본, 외환, 이자율, 신용 및 유동성과 같은 다양한 재무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 리스크 관리방안

쌍용C&E 리스크관리 상세 설명입니다. 자본 리스크, 외환 리스크, 이자율 리스크, 신용 리스크, 유동성 리스크 있습니다.
구분 리스크 관리방안
자본 리스크 쌍용C&E는 자본구조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장·단기 차입자금의 조정 등을 통하여 최적의 자본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환 리스크 쌍용C&E는 수출, 수입 등으로 인해 상시 환율변동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 리스크 회피를 위해 위험 관리 규정을 통하여 외환 리스크 한도, 오픈 포지션의 한도를 설정하고 있으며, 매매 및 헷지 거래, 손실 한도 및 거래평가, 거래기록 유지, Deal·Confirmation 관리, 만기 수도결제·관리 등을 규율하고 있습니다.
이자율 리스크 차입금의 이자율 상승은 금융비용 증가를 초래하므로 쌍용C&E는 이자율 상승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기적인 국내외 금리동향 분석을 통해 이자율 변동을 예측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이자율 1% 변동을 기준으로 이자율 위험을 측정하는 등 합리적으로 발생 가능한 이자율 변동위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신용 리스크 통상적인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용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충분한 담보를 수취하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유동성 리스크 유동성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단기 및 중·장기 자금수지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 예산과 실제 현금 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비교,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 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쌍용C&E는 조직의 활동, 제품 및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체계를 정립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고 있습니다.